UX

현직 PM이 정리해본 서비스 기획자의 차이점

헤이쵸이 2025. 3. 11. 17:14

 
국내에서는 서비스 기획자라는 직무가 있습니다. 제가 여러 조직/회사를 거치면서 리서처로, 프로덕트디자이너로 서비스기획자로 또 PM으로 일하면서 스스로도 항상 궁금했던 서비스 기획자와 PM의 차이와 역할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외 IT 기업에서는 대부분 PM(product manager)라고 불리는 역할 상당히 겹치는 부분도 많이 있지만, 몇 가지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그 차이점은 주로 역할의 범위, 조직 내 위치, 책임의 세부화에서 나타납니다.
 
최근에는 국내에서도 PM, PO 직무로 채용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PO와 PM은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는 혼용해서 사용하기도 하고 각 조직별로 업무의 범위나 책임에 따라 구분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 글에서는 두 직무 모두 PM으로 
UX 프로젝트 경험를 시작할때, 저는 Project Manager 로 PM 역할을 자주 맡게 되었는데 또 Project Manager와도 차이점 있습니다. 
사실 용어의 정확한 정의라는 것은 없고 채용 공고에서 요구하고 있는 역량이나 맡게될 업무의 범위가 그 조직에서 정의하는 역할이라고 생각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렇더라도, 정답은 아니지만 여러 케이스와 또 저의 경험을 토대로 정의를 해보면 다음과 같은 차이점으로 구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역할의 범위와 책임

  • 서비스 기획자 (한국): 서비스 기획자는 주로 사용자의 니즈와 경험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는 데 초점을 맞춥니다. 일반적으로 서비스의 기능적 측면비즈니스 모델을 다루며, 서비스 런칭 및 개선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을 세웁니다. 기획자는 서비스의 전반적인 흐름을 기획하며, 서비스 디자인, 고객 경험 개선, 운영 전략 등에 집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적 부분에 대해선 개발팀과 협업하지만, 그 자체를 깊이 다루지는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PM보다는 조금 더 좁고 대신 깊이있는 범위를 담당하게 됩니다. 
  • Product Manager (글로벌 IT 기업): 글로벌 IT 기업의 PM은 Product 개발 전반에 걸친 책임을 집니다. Product 기획, 디자인, 개발, 마케팅, 론칭, 피드백 및 개선까지 Product 생애 주기 전체를 관리합니다. 기술적 요구사항비즈니스 요구를 동시에 고려하며, 기술 팀과 밀접하게 협력하고, Product 로드맵을 설정하고 관리하는 데 큰 비중을 둡니다. 이들은 사용자 경험(UX)과 기술적인 구현을 모두 고려하여 Product이 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도록 방향을 제시합니다. 서비스 기획보다는 한 사람이 맡게 되는 책임의 범위가 넓다고 봅니다. 

 


2. 조직의 형태와 조직 내 위치

  • 서비스 기획자: 국내에서는 서비스 기획자가 주로 기능 조직의 형태로 기획팀에 속해 있으며, 비즈니스적 관점이 더 강조됩니다. 업무의 방식도 워터폴 방식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Product이 아닌 서비스를 중점적으로 다루므로, 실제 개발 팀, 디자인 팀과의 협업이 필요하지만, 기술적인 세부사항보다는 고객의 요구와 서비스 흐름, 사용성 개선에 주로 초점을 맞춥니다. 
  • Product Manager: 글로벌 IT 기업에서의 PM은 보통 목적 조직의 형태로 개발자와 밀접하게 협력하며, Product의 전략적 방향성기술적 구현을 조율합니다. 개발자뿐 아니라 디자인, 마케팅, 데이터분석 등 다양한 부서와의 협업을 주도하며, Product의 성공을 위해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전반적인 의사결정을 내립니다. PM은 종종 팀 리더 역할을 하며, 사용성 개선 뿐 아니라 기술적이고 비즈니스 임팩트, 정책, 전략, 마케팅, 홍보 전략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3. 기술적 이해와 협업

  • 서비스 기획자: 서비스 기획자는 기술적이지 않더라도, 사용자 요구와 시장의 흐름을 반영한 기획에 집중합니다. 개발자와 협업하지만, 직접적으로 기술적 세부사항을 다루기보다는 그들의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 개선 방향을 설정하는 역할이 큽니다. 물론, 서비스 설계에서 UI/UX를 고려하기 때문에 기술적 요구사항에 대한 이해가 있기는 하지만, 그 자체를 깊이 파고드는 일은 적습니다.
  • Product Manager: 글로벌 PM은 기술적인 배경을 갖추고 있거나, 최소한 기술적 이해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Product 개발 과정에서 기술적 제약이나 가능성을 잘 이해하고, 개발팀과 밀접하게 협업하여 제품의 방향성을 정하는 데 큰 영향을 미칩니다. 개발자들과 함께 기술적 문제 해결이나 기능 구현을 논의하고, 기술적 피드백을 직접 반영합니다.

 

 


4. 제품 개발에서의 역할과 업무

  • 서비스 기획자: 국내에서의 서비스 기획자는 서비스를 설계하고 개선하는 과정에 집중하지만, Product의 전체적인 주도권을 쥐는 경우는 드물 수 있습니다. 서비스의 전반적인 경험에 대한 기획은 주도하더라도, Product 개발의 전체적인 방향성이나 기술적 요구 사항을 주도하는 역할은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우선 문제 해결을 위해 리서치를 진행하고 개선이 필요한 기능 정의, 요구사항 정의서를 작성합니다. 스토리 보드, 기능정의서, IA, 플로우차트, 와이어프레임 등으로 기능을 상세하게 정의합니다. 개발/디자인과 협업하여 일정을 확정하고 진행합니다. 스테이징 모드(테스트 서버)에 배포가 되면 QA 리스트를 작성하고 테스트를 진행합니다. *조직에 따라서 QA 담당자는 별도로 존재하기도 합니다. 이슈가 없다면 배포하고 운영 메뉴얼이나 서비스 가이드를 업데이트하고 공유합니다. 배포 이후 이슈 사항을 F/u 하고, 이후 운영 및 CS 업무 대응을 지원합니다. 
  • Product Manager: 글로벌 IT 기업의 PM은 Product 개발에서 전략적 방향을 설정하고, 기술적 요구 사항을 반영하며, 팀의 목표를 설정합니다. 전략과 목표를 세우기 위해 시장 상황, 고객의 니즈, 비즈니스 기회를 파악해서 Product 전략, Product 개발 로드맵 및 방향성을 설정합니다.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대시보드를 통한 모니터링, 문제점 정의 및 해결방법 도출 등의 업무를 합니다. Product 출시 일정, 로드맵, 기능 우선순위 등을 결정하며, 전체적인 Product 비전을 가지고 개발팀과 협력해 나갑니다. 즉, Product 을 탄생시키고, 기획하고 출시하고 검증하는 모든 과정을 관리하고 담당합니다. 


 

5. 결론

 

PM(PO까지 포함하여)과 서비스 기획자는 공통점은
우리 비즈니스(Product)의 Vision을 달성하기 위해(Why)문제가 무엇인지 정의하고(What), 해결 방법을 찾는다(How)는 점이다.
 
차이점은,

서비스 기획자는 주로 서비스의 기획과 운영에 초점을 맞추고, 고객 경험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서비스의 개선을 주도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큰 틀 안에서 꼼꼼하게 문서를 작성하고, 필요한 것들을 챙길 수 있어야 합니다.  
반면, Product ManagerProduct전체 생애 주기를 관리하며, 기술적 이해비즈니스 전략을 모두 고려하여 Product의 성공을 이끄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PM은 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임팩트를 데이터 기반으로 설계 할 수 있어야 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도 물론 사용자에 대한 이해를 데이터 기반으로 하거나, Product을 둘러싼 의사결정을 담당합니다. 차이점은 서비스 기획자는 대부분 워터폴 구조의 조직에서 존재하기 때문에 좀 더 작은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고, 그렇다보니 산출물로 더 많은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더 꼼꼼하고 섬셈한 영역의 문서 작성이 요구됩니다. 
 
따라서 두 직군은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Product의 업무의 범위나 책임, 디테일 등에서 차이가 있고 요구되는 역량에서도 차이가 있습니다. PM은 좀 더 도전적이고 주어진 것보다 더 많은 일을 하고자 하는 성향이라면 재미있게 일을 할 수 있습니다. 큰 그림을 그리고 임팩트를 예측하고 다양한 사람들과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서비스 기획자는 논리적이고 꼼꼼한 성향이라면 좋습니다. 작은 디테일을 놓치지 않는 섬세함, 그리고 문서를 기반으로 소통하고 협업하는 여러 참여자들이 각자의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중심을 잡아 주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기존에 있는 것에서 문제를 발견해서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끝으로, 처음에 언급한대로 각 조직, 각 회사에서 두 직무에 대한 채용 공고를 참고하는 것이 그 조직에서 요구하는 각 직무에 요구되는 역량이므로 꼭 참고하길 바랍니다.!!
 
 
*다음에는 UX 디자이너와 Product 디자이너의 역할과 업무의 차이에 대해서도 한번 정리해봐야겠습니다. 이 차이를 물어보는 주니어 디자이너들도 많기에...